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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금융그룹에서 발행한 "컨슈머 종목- 리오프닝 기대를 덮은 매크로 불확실성" 이라는 내용에 대해 공부해 봅니다. 재밌겠네요..
리오프닝 기대를 덮은 매크로 불확실성
- 유통: 백화점/편의점 업체들 선전 전망
: 백화점/편의점 업황 회복은 하반기에도 지속될 듯 하다. 백화 점은 패션 카테고리 비중이 상승하고, 중형 점포 매출이 올라 오고 있는게 긍정적이다 - Top Picks(TP, 만원): 신세계(32), 아모레퍼시픽(24)
: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BGF리테일 등 사업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백화점/편의점 매출 확대 효과가 큰 기업을 중심으 로 가져가는 게 가장 방어적이다
: 신세계는 SI와 신세계까사 까지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 실적 개선 폭이 가장 클 듯 하다
1. 유통: 백화점>편의점>대형마트>홈쇼핑>가전양판
1) 신세계: 리오프닝 효과 본격화
- 백화점 기존점 YoY 16%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1,636억원(YoY 32%)으로 시장 기대치(OP 1,440억원)를 뛰어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 면세점 영업손실 21억원은 신세계 인터네셔날 영업이익 상승으로 상쇄
- 면세점 영업손실은 21억원(YoY -252억원)으로 부진했지만, 신세계인터내셔날 영업이익이 331억원(YoY 56%)까지 뛰어 오르면서 상쇄했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1,180억원 (YoY 23%) 추정
-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1,180억원(YoY 23%) 추정한다. 거리두기 완화로 백화점 4월 기존 점 성장률은 21%로 올라섰으며, 현대백화점과 같이 패션 매출(YoY 28%)이 명품(YoY 26%) 을 넘어셨다. 4~5월 역대 최대 실적이 예상되며, 상반기 백화점 영업이익은 YoY 5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2) 현대백화점: 면세점 불확실성을 덮는 백화점 호실적
- 패션 매출 회복으로 백화점 기존점 YoY 9% 성장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889억원(YoY 37%)으로 시장 기대치(OP 790억원)을 크게 넘어서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 면세점 총매출 YoY 19% 증가 불구 영업손실 확대
- 면세점 총매출은 19% 증가했으나, 영업손실 140억원(YoY -28억원)으로 늘었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730억원 (YoY 27%) 추정
-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730억원(YoY 27%)으로 추정한다. 백화점 4월 기존점 성장률은 12%에 이르고 있고, 5월도 호조세다
3) 롯데쇼핑: 희비가 공존하는 실적
- 백화점, 컬쳐웍스 증익 불구, 하이마트/홈쇼핑/이커머스 감익 영향 컨센서스 하회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687억원(YoY 11%)으로 시장 기대치(OP 1,170억원)를 크게 하회하 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390억원 (YoY 411%) 추정
- 4월 백화점 기존점 성장률은 15%(관리기준), 대형마트 역시 트래픽 회복으로 기존점 성장률이 9%에 이르고 있다
- 2022년 제반 비용 선반영으로 영업이익 YoY 100% 이상 증가 가능
- 시장 기대치 크게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이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실적은 턴어라운드 구간에 있다. 하이마트/이커머스/홈쇼핑 사업이 부담이지만, 실질적으로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 하는 백화점 실적이 가파르게 회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4) 롯데하이마트: 전년도 높은 베이스 부담 지속
- 고마진 백색가전 매출 전년동기 대비 20% 이상 감소
- 롯데하이마트의 1분기 매출은 YoY 12%나 감소했고, 8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 가전 수요 사이클 일단락
- 2분기 영업이익은 140억원(YoY -57%) 추정한다. 4~5월 매출은 YoY 5%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에어컨 매출은 YoY 10% 이상 증가하고 있지만, 냉장고/세탁기 등 백색가전 판매가 여전히 부진하다. 가전 수요 사이클이 정점을 지나면서 당분간 실적 부진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하이마트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줄어 들고 있네요. 백색가전의 매출이 줄어 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면, 백색가전 업체인 LG전자 등에게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5) 이마트: 높은 베이스, 커지는 비용 부담
- 할인점 PP센터 제외시 기존점 0.3% 성장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344억원(YoY -72%)으로 시장 기대치(OP 1,340억원)를 크게 못 미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 온라인 사업 비용부담 大: 쓱닷컴 257억원, G마켓 194억원 영업손실
- 2분기 전년도 기저효과 기대
- 이마트 당분간 보수적 접근 바람직
- 이마트를 인플레이션 수혜 기업 아이디어로 투자를 늘리는 것은 나이브한 생각이다. i) 대형 마트는 코로나19로 2년간 수혜를 받았던 채널로 높은 베이스를 안고 있고, ii) 쓱닷컴과 이 베이코리아의 비용증가와 미진한 시장 점유율 등 온라인 사업은 지속적인 불확실성 요인이 다. iii) 인플레이션이 너무 크면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수혜 폭이 제한적일 가능성도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0.4배, 당분간 보수적 접근 바람직하다
6) BGF리테일: 업황 회복, 군계일학의 실적
- 유사업종 전환율 41%로 시장 과점화 속도, 본부임차형 가맹점 증가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387억원(YoY 75%)으로 시장 기대치(OP 320억원)를 크게 넘어서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 동일점(진단키트 제외) YoY 2.7%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705억원 (YoY 20%) 추정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705억원(YoY 20%)으로 추정한다. 동일점 성장률 제고과 점포수 증가 및 상품 믹스 개선 효과로 높은 실적 모멘텀을 이어갈 전망이다
7) GS리테일: GS리테일 실적을 어떻게 볼 것인가? 퀵커머스 불안과 기대
- 편의점/슈퍼 예상 대비 저조, 홈쇼핑 송출수수료 증가 영향 감익
- 1분기 연결 매출은 2조 5,985억원 (YoY 24%), 영업이익은 273억원 (YoY -27%) 기록
- GS리테일의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273억원(YoY -27%)로 기대치(OP 530억원)를 크게 못 미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8) 호텔신라: 리오프닝 효과 가시화 중
- 따이공 향 알선수수료 역대 최대치 기록, 면세 부진
-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151억원으로 하나금융투자 기대치를 넘어서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 했다
- 호텔 투숙률, 식음/연회 매출 증가로 호조
- 2분기 중국 봉쇄로 인한 불확실성
- 2분기 실적 전망은 불확실성이 크다. 4월은 중국 상하이/심천 등 주요 지역 봉쇄 영향으로 3월 대비 매출이 부진한 상황이다.
- 국내 리오프닝 효과 2분기 더 좋을 것
- 국내 리오프닝 효과는 이미 실적으로 가시화되고 있고, 2분기는 더 기대된다. 1~2월 YoY 40% 이상 증가하던 내국인 면세점 매출은 3월 YoY 6%에 머물렀다
- 변수는 중국 매크로
- 지역 봉쇄와 그로 인한 소비 부진이 얼마나 언제까지 이어질 지 가늠하기 어렵다. 다만, 바닥은 지났다는 평가가 많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조 944억원, 영업이익 43% 감소한 151억원 기록
Coverage/관심종목 투자의견 및 투자지표
롯데쇼핑과 이마트, 롯데하이마트를 제외하고 모두 BUY 로 분석하고 있네요.
개별 종목들에 대해 차트 등 분석하여 투자해야겠습니다.
Opinion
- 리오프닝으로 유통/호텔관련 주는 모두 개선될 것이라는 관점은 금물로 분석됩니다. 리오프닝을 하더라고 옥석을 가리는 실력을 키워야 겠습니다.
- 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신세계 관련 주가 실적이 좋아지고 있으나, 롯데 관련주들은 아직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 리테일도 GS보다는 BGF 쪽이 실적개선이 보여지고 있다고 보이며, 호텔신라는 리오프닝 중 호텔 대장주로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모든 투자는 개인의 연구에 의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 아래 공감 및 구독도 부탁드리며, 광고도 한번씩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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