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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22/1/8] 자동차 산업 분석 (현대차 / 기아)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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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7일 하나금융그룹에서 발행한 분석 보고서 중 자동차 산업에 대한 내용과 현대차/기아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정리 합니다.

 


완성차 4Q21 실적 프리뷰. 물량 감소와 비용 상승

 

4Q 하회할 전망. 주가는 전기차 전환 속도에 연동될 것

현대차/기아의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보인 다. 주요 국가의 시장수요가 부진하고,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 른 생산차질도 지속되었으며, 원재료비/운송비 등의 비용도 증가 했기 때문이다.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상승, 그리고 환율 상승이 긍정적이었지만, 전체적으로 물량 부진의 부정적 효과가 큰 것으 로 파악된다. 다만, 실적 하회의 우려들은 월별 판매대수 집계를 통해 주가에 반영되어 왔고, 시장 및 생산을 교란했던 요인들도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성이라는 점 등을 감안해야 한다. 주가 는 4분기 실적보다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환 속도(전기차 점 유율 추이 및 판매목표, 그리고 전기차 출시 일정 등)를 더 크게 반영할 것인 바 당분간 박스권 내 상승 동력을 모색하는 시기로 판단한다. 현대차/기아에 대한 목표주가 28.0만원/11.0만원을 유 지한다.

 

현대차 4Q21 Preview: 영업이익률 5.4% 전망

현대차의 4분기 도매판매가 15% (YoY) 감소한 가운데, 중국을 제 외한 도매판매도 13% (YoY) 감소하면서 부진했다. 상대적 기저가 높고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여파로 한국(-9%)/북미(- 21%)/인도및기타(-17%)와 시장점유율까지 부정적이었던 중국(- 31%) 등 유럽(+6%)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판매가 감소했 다.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하락, 그리고 환율 상승(+6% (YoY), +2% (QoQ)) 등에 힘입어 평균판매가격이 상승한 효과가 물량 감 소를 상쇄할 것이다. 4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8%/36% (YoY) 증가한 31.6조원/1.70조원(영업이익률 5.4%, +1.1%p (YoY))으로 예상한다. 전년 동기에 품질비용과 관련된 일회성 비 용이 컸던 기저 효과로 영업이익은 증가하지만, 시장 기대치(1.96 조원)와 하나금융투자의 예상치(1.78조원)는 하회하는 것이다. 물 량 부진과 함께 3분기에 이어 원재료비/운송비의 추가적인 상승 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기아 4Q21 Preview: 영업이익률 7.4% 전망

기아의 4분기 도매판매는 15% (YoY) 감소한 가운데, 중국을 제외 한 도매판매도 10% (YoY) 감소하면서 부진했다. 신차 효과가 컸 던 기타(+22%)/유럽(-1%) 지역이 양호했던 반면, 생산차질 및 시장수요 부진에 따른 영향이 컸던 한국(-4%)/미국(-11%)/인도 (-29%) 등이 감소했고,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중국(-41%)은 감소 폭이 컸다. SUV 이상급 신차 효과에 기반한 믹스 개선과 수요/공 급 불균형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그리고 환율상승 효과 등으로 평균판매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추정한다. 4분기 매출액/영업이익 은 각각 4%/2% (YoY) 증가한 17.6조원/1.31조원(영업이익률 7.4%, -0.2%p (YoY))으로 예상한다. 이는 시장 기대치(1.52조원) 와 하나금융투자의 예상치(1.46조원)는 하회하는 것인데, 예상보 다 도매판매 물량이 적고, 원재료비/운송비/인건비 등 비용증가 요인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Financi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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