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22/10/27] 추세적 상승? 단기 상승 후 재 하락? - 분석 보고서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10. 27.
반응형

10월 27일 하나금융그룹에서 발행한 현 시장에 대한 분석 내용입니다. 

하나에서는 하락 진행과 함께 현 재 시험을 "휴게소" 진입이라고 분석하고 있네요.

 


휴게소 진입 기간

경계감 가득한 10월 시장

10월 국내 시장은 하락을 멈추고 박스권 안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영국 감 세안 철회를 기점으로 저점을 형성하였으나 아직 시장에 존재하는 다수의 악재(러 시아-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이슈, 긴축&침체 우려, 영국 금융시장 발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국내 PF 유동성 이슈 등)에 상승도 제한된 모습이다.

 

단 기적으로 시장은 매크로 이슈들에 대해서 일시적으로 벗어나며 강하게 작용하던 하방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판단한다.

 

 

매크로 우려는 한 박자 톤 다운

장기간 영향을 미치고 있는 2가지 악재 중 하나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장 기화와 직접적인 문제가 되었던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며 투자자들에게 더 이상 심 각한 변수가 아닌 상수로 인식되며 점점 잊혀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시장에서 미 연준의 속도 조절 기대감이 떠오른 직후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하여 FOMC 전까 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벗어나는 경제지표의 발표가 없다면 생각보다 강한 시장 의 기대감에 긴축 우려와 관련된 시장의 쇼크는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

 

비교적 최근의 이슈인 영국 감세안 이슈는 시장의 발작에 감세안 철회, 트러스 총 리의 최단기간 사임으로 치솟았던 채권 금리는 어느정도 안정을 찾았으며,

국내 유동성 이슈는 정부의 채안펀드 개입으로 한시름 놓았다.

또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3연임으로 인한 시장의 우려는 심리적일 뿐 직접적 이벤트의 발발이 아니 기에 직접적으로 국내 시장에 타격은 없는 상황이다.

 

시장의 리스크 요인들에서 잠깐 벗어난 지금 시장에서는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을 상황 이다.

 

잠시 쉬지만 악재는 돌아온다 & 실적에 집중

리스크온 심리의 회복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지만 걱정되는 부분은 기업들의 실 적 발표와 가이던스에 긴축으로 인한 경기 침체 혹은 그 우려가 반영되는 것이다.

 

2022년 일간 수익률 하위 25위의 주요 사유를 보면 25개 중 5개는 개별 기업들의 실적이나 제품 수요와 관련되어 시장 전반의 심리를 악화시켜 하락한 사례가 있었 다. 이번 실적 시즌에서도 충분히 하락의 트리거가 될 소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투심은 일시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큰 그림으로 보면 하방 압력은 지속될 것이기에 긴 시계열의 투자를 지향하는 매수는 리스크가 높으며 FOMC까지 매크로 이슈들이 잠시 소강상태에 들어간 지금 단기적 트레이딩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 판단한다

 

 


Opinion

 

본 보고서에서는 11월 FOMC까지 단기 소강상태이며, 단기 트레이딩 전략이 유효하며, 중국시진핑 3연임은 코스피에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분석 하였습니다.

 

22년 남아 있는 FOMC 일정은

- 7차 회의 : 11월 1일 ~ 2일

- 8차 회의 : 12월 13일 ~ 14일 

 

만약 7차에서 50BP로 결정되면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상황을 공부해가며 천천히 진행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 중요한 이벤트가 미국 중간선거죠. 

- 중간선거 일정 : 11월 8일

 

제 생각에는 7차 회의시 75BP를 올려도 그동안 내성 생겼고, 8일 중간선거가 있기 때문에, 미비한 조정후 단기 상승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며, 중간선거 후, 국제 정세 변화에 따라 달라질듯 하단 의견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