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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22/3/25] 유통/화장품 산업 및 관련 주 분석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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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25일 교보증권에서 발행한 "22년 믿어볼 만한 top pick - 유통/화장품" 관련 자료와 관련주 분석을 공부해 봅니다.



유통/화장품: 2022년 믿어 볼 만한 Top pick

 

화장품: 리오프닝, Full makeup 기대

2021년 화장품지수 수익률은 코스피 대비 29.8% 하회한 -27.1%, 현주가 기준 YTD 수익 률 -15%로 언더퍼폼. 이는,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 영업상황이 악화되면서 탑라인 및 바텀라인 부진했기 때문

화장품 내 Top pick으로 아모레퍼시픽 제시하며, 관심종목 아이패밀리에스씨 제시. 아모레 퍼시픽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20,000원 유지. 화장품업 내 Top-pick 제시. 지난해 5년만의 첫 턴어라운드였으며, 올해 반등세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동시에 2015년 고점대비 약 3배 하락한 주가의 반등이 기대됨. 다만, 동사 화장품 매출 내 중국+면세 비중 은 54%로, 중국 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존재하기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함

 

유통: 우량한 오프라인 유통 주목

신세계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380,000원(22E 기준 P/E 11.5배) 유지, 유통업종 Top pick 의견 유지. 면세점이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나, Base가 높지 않고 분기별 영업이익 150~250억원 수준으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 동사는 가장 우량한 백화점으로서, 견고 한 성장세 및 이익창출력 부각되는 한 해가 될 전망. 현 주가는 2022년 순이익기준 8.0배로 현저한 저평가 구간이라 판단

 

 

화장품주: 중국 노출도가 낮은 리오프닝 주목

중국 실적 불확실성이 높은 현시점, 중국 base가 낮고 중국 노출도가 낮은 업체의 리오프닝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다.

대형 브랜드사 중에서는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매출액 내 중국+면 세 비중이 68%, 아모레퍼시픽 중국+면세 비중이 54%에 달한다. 중소형 브랜드사인 클리오 는 중국 비중이 16%, 아이패밀리에스씨는 11%로 대형사 대비 낮은 노출도를 가진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base가 낮다. 2021년 LG생활건강의 중국+면세 매출은 약 3조원으로 2019년 대비 12.7% 성장했으나, 아모레퍼시픽은 2.4조원 수준으로 16.2% 감소한 것으로 추 정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패밀리에스씨의 ‘롬앤’의 2021년 중국 매출액은 YoY -66%로 감 소한 79억원으로 부담없는 수준이다

 

 

우량점포는 역성장하지 않을 것

 

신세계는 우량점포를 가장 많이 보유한 백화점이다. 신세계백화점의 점포 수는 13개로 가장 적지만(롯데 32개, 현대 16개), 점포당 매출액은 7,709억원으로 가장 크다(현대 5,300억원, 롯데 3,738억원). 지난 5년간 전국 70개 백화점 내 업체별 점유율을 살표보면, 2017년 2021년 롯데 40%  35%, 신세계 25%  28%, 현대 24%  25%로, 신세계의 경쟁우위 를 확인할 수 있다.

 

 


신세계: 가장 우량한 오프라인 유통주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380,000원 유지

신세계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380,000원(22E 기준 P/E 11.5배) 유지. 올해 여전히 면세점이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나, Base가 높지 않고 분기별 영업이익 150~250억 원 수준으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함. 동사는 가장 우량한 백화점으로서, 견고한 성 장세 및 이익창출력 부각되는 한해가 될 것. 동시에 하반기로 갈수록 리오프닝 및 중국 상황 개선에 따른 면세 회복 기대됨. 현 주가는 22년 순이익기준 8.0배로 현저한 저평가 구간, 유통업 내 Top-pick의견 유지.

 

*22년 영업이익 598억, 23년, 24년 지속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네요.


아모레퍼시픽: 2022년 턴어라운드 굳히기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20,000원 유지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20,000원 유지. 화장품업 내 Toppick 제시, 올해 실적 반등세에 따라 2015년 고점대비 약 3배 하락한 주가의 반등이 기 대됨. 다만, 동사 화장품 매출 내 중국+면세 비중은 54%로, 중국 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존재하기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함.

 


신세계인터네셔널: 스몰럭셔리 대표주자

 

투자의견 Buy 유지하나 목표주가 210,000원으로 하향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해 투자의견 Buy 유지하나, 목표주가 210,000원으로 하향 조정. 목 표주가 210,000원은 기존 Target P/E 22배  16배로 하향 적용함. MZ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명품, 스몰럭셔리(화장품)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것


결론

위드코로나 시대로 접어 들면서, 항공주와 함께 예상되는 종목이 화장품주와 내수주라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중에 대표적으로 접근해 볼수 있는 종목들을 정리한 것이며, 접근은 개인의 심도깊은 연구와 함께 차분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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