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Retail 및 화장품 업체 분석 및 Top picks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4. 18.
반응형

4월 18일 하나금융투자에서 발행한 Retail 및 화장품 관련 업체 에 대해 분석 공부해 봅니다.

 


 


1) 코스맥스: 예상보다 큰 원가 상승 부담

예상보다 매출은 좋을 듯 하다. 연결 매출 3,900 억원 이상이 나올 듯 하다. 태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영업이익이다. 한국과 미국 인플레이션 영향이 예상보다 큰 듯 하다. 원가 상승을 판가에 완전히 전가하지 못하다보니 1 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220 억원(YoY -5%)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중장기 펀더멘탈은 개선되고 있다.

 

국내 고객사들은 내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에 이어 일본과 미국으로 판로를 확장하고 있다. 클리오와 롬앤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대일본, 대미국 화장품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다. 중국 상해법인은 1 분기에는 봉쇄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2 분기가 걱정이다. 4 월은 8 영업일 정도 생산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물량 일부를 광저우 공장으로 이관하기도 했다. 소비 수요 위축도 불확실성 요인이다. 한국/미국과 달리 원가율 부담이 제한적인 것은 다행이다. 온라인/신규 고객이 많아서 가격 전가가 용이하다. 광저우 법인은 잇센 매출 부진(YoY -30%, 매출비중 50%)이 문제인데, 하반기 잇센 고급화 전략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 사업 정상화에 경영진의 초점이 모아져 있는 듯 하다.그동안 중국 법인과 본사 경영진의 확대 경영전략회의가 월 1 회 있었는데, 미국 법인과도 이런 전략회의를 실시한다고 한다.

 

소비 회복 기대로 기존 고객사들의 발주가 확대되고 있는 것도 기회 요인이다. 미국 사업이 안정화될 경우 밸류에이션 할인 요인 하나가 소멸할 수 있다. 코스맥스이스트 국내 상장과 미국 법인 부진 등 제반 불확실성은 주가에 이미 선반영됐다고 본다. 이제 펀더멘탈만 볼 때다. 지금은 코로나 19 재확산에 의한 중국 소비/생산 위축이 불확실성 요인이다. 중장기 성장 여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7.8 배다. 조금씩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유효하다.

 

2) 한국콜마: 이노엔 일시적 부진 but 전망 양호

1 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180 억원(YoY -26%)에 머물 전망이다. 화장품 사업은 큰 이상이 없지만, HK 이노엔에서 일회성 비용이 많이 발생할 듯 하다.

 

i) 수익제 신공장 지연으로 고정비 증가 부담, ii) H&B 마케팅 비용, iii) 케이캡 신제품 출시로 구제품 물량 조정 등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떨어질 듯 하다.

다만, 케이캡 2 월 중국 품목허가 승인을 받은 것, 거리두기 완화로 컨디션 등 음료 매출이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케이캡은 중국 뤄신사에서 제조판매하게 된다.

 

이노엔은 매출의 약 10% 이상을 로열티로 받을 듯 한데, 마일스톤 매출 600 만 달러가 2~3 분기에 분할 반영될 전망이다. 중국 상해 봉쇄로 무석 법인은 오히려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는 듯한 눈치다. 행정구역 상으로 무석은 상해가 아니기 때문에 대체 생산 수요가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다. 중국 소비수요 위축이 관건이다.

 

한편, 한국콜마는 연우를 인수하면서 부자재 마진을 흡수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콜마의 중장기 성장 여력은 좋아지고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3 배로 비중확대가 유효하다.

 

3) 신세계: 견조한 실적 개선+인천공항 면세점 기대

3 월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백화점 트래픽이 떨어졌지만, 4 월은 회복세다. 전년도 베이스도 높지 않다. 광주점은 2 월 아이파크 붕괴로 트래픽 영향이 있었지만 매출은 플러스 신장했다. 대구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은 상황이다.

 

신규점포는 2027 년 오픈 예정인 수서 복합센터가 유일하다. 리뉴얼 중심으로 영업면적을 확대할 계획인데, 본점 타운화 계획, 강남 면세점 자리를 백화점으로 리뉴얼하는 작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면세점 사업은 중국 소비위축 정도가 관건인데, 3 월 말 대도시 락다운 영향은 4 월 실적으로 가늠할 수있을 듯 하다. 인천공항은 회복되고 있지만 2019 년의 10% 정도에 불과하다. 매출 요율제는 6 개월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 7~8 월 중 인천공항 T1/T2 재입찰 가능성이 있다. 센트럴시티의 투숙률은 회복세에 있지만, 안전진단 비용이 추가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도 수준에 머물 듯 하다. 까사미아는 1 분기 고신장하면서 2022 년 흑자 전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12MF PER 8.4 배, 밸류에이션과 실적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여유 있다. 비중확대가 유효하다.

 

 

4) GS 리테일: 편의점 회복세, 퀵커머스에 거는 기대

1 분기 편의점 동일점 성장률은 YoY 1~2%로 4 분기보다는 높아질 듯 하다. 점포수 증가 효과를 합하면 편의점 부문 매출 성장률은 YoY 4% 정도가 될 듯 하다.

 

초중고 전면 등교가 이뤄지면서 F&F 카테고리가 플러스로 전환한 점이 긍정적이다. 점포수는 연간 800~900 개 순증을 계획하고 있다. 신규점 매출은 기존점의 85% 수준이다. 1 분기는 광고판촉비/인건비 증가로 감익 가능성이 높다.

BGF 리테일과 동일점 성장률 차이는 i)히트상품 부재, ii) 높은 수도권 점포 비중(경쟁사 대비 +4%p), iii) 높은 F&F 매출 비중으로 본다.

1 분기 슈퍼 부문 매출 전년도 수준, 체인코퍼레이션 효과가 마무리되면서 전년도 있어서 가파른 이익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번에는 감익할 가능성이 크다.

 

오히려 최근에는 기존 수익성 중심에서 매출 확대 전략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 점포수는 가맹점 중심으로 20~30 개 순증을 계획하고 있다.

 

이커머스 사업은 계속 QoQ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다. 퀵커머스와 시너지가 관건인데, 퀵커머스 라이트 버전을 GS 슈퍼 대상으로 5 월 말 출시할 계획이다. 편의점 동일점 성장률이 조금이라도 올라온 게 긍정적이다. 퀵커머스에서 매출 증가폭이 두드러질 수 있다면 주가 모멘텀이 될 수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9.4 배다. 조금 긴 호흡에서 조금씩 비중을 늘릴 때다.

 

아래 미국 화장품 수입액과 국가별 비중을 보면 21년도 한국이 3위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됨, 수입비중도 13.2%로 상당히 많은 비중을 확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5) 이슈 분석: 한국콜마의 연우 인수

2022 년 4 월 13 일, 한국콜마는 연우 기중현 대표 보유 지분 55%를 2,864 억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자금 조달에는 큰 문제가 없을 듯하다. 한국콜마는 지난 2020 년 제약 사업부문을 매각하면서 약 3 천억원의 현금을 확보한 바 있다. 인수 후 EPS 상승도 가능하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48% 줬지만, 투자금액 대비 2022 년 예상 지배주주 당기순익을 계산해보면 5% 이상 수익이 나온다. 이자비용이나 기회비용을 감안해도 플러스다.

 

이번 M&A 는 한국콜마, 연우 두 회사에 모두 긍정적이다. 한국콜마는 부자재 생산 마진을 내재화할 수 있게 되었다. 연우는 한국콜마의 부자재 수요를 흡수하면서 사업 규모를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한국콜마의 국내, 중국과 미국 법인은 물론, 콜마비앤에이치 등 한국콜마 그룹 같은 계열사들의 용기 수요를 포괄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한국콜마 경쟁사인 코스맥스의 연우에 대한 용기 발주가 줄어들 것 같지는 않다. 연우의 한국콜마향 매출 비중은 5%, 코스맥스향은 2% 수준으로 파악된다. 용기는 고객사인 브랜드 업체들이 선정하는 경우가 많고, 기술과 설비, 공급의 안정성 측면에서 파트너사 변경의 득보다 실이 많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Retail 및 화장품 관련 주들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상승하지 못한 산업sector라고 보고, 그렇다면 앞으로의 상승여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공부해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요 근래, 연우의 인수로 인한 한국콜마의 주가가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5만원을 넘어 그 이상을 가리라 생각하고,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바랍니다.

 

*아래 구독 및 좋아요 부탁드리며, 광고도 한번씩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