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주식투자법 연구 및 뉴스

[3/21]십자 도지형 캔들로 저점 찾는 방법

by story of interesting 2024. 5. 27.
반응형

오늘은 study 차원에서 저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조만간 코로나 사태가 완화되고, 치료약과 백신이 발견되면, 저점을 찾아서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도지형 캔들의 의미] 

 

캔들을 보면, 위와 아래가 서로 잡아 당기는 힘이 느껴지지요? 그 힘이 팽팽하기 때문에, 어느 쪽으로도 이동하지 않고, 있는 것이 도지형 캔들 입니다.

 

즉 매수와 매도의 힘이 팽팽한 상태를 말 하는 것이지요.

 

왜 그럴까요?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이 팽팽하다. 

 

- 하락하고 있을때 :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도지형 캔들이 나와서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이 팽팽한 상태라는 것은 하락을 멈추고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발생한 것으로 해석되지요.

 

- 상승하고 있을때 :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 도지형 캔들이 발생했다는 것은 하락을 하고자 하는 세력이 발생했다는 것이지요. 그럼 어떤 trigger만 있으면 하락 전환 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 도지형 캔들 입니다.

 

 

[ 도지형 캔들 과 거래량]

캔들만으로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당연히 가장 중요한 거래량을 함께 보아야 겠습니다.

 

  • 거래량 = 신뢰도 

거래량은 신뢰도라고도 합니다. 얼마의 거래량이 있었고, 즉 거래가 된다는 것은 그 만큼 거래의 신뢰가 있다는 의미 로 해석이 되지요.

그러나 신뢰도를 측정은 어떻게 할까? 가 고민이죠.

 

측정은 이전 가장 큰 거래량 을 찾고 --> 당일 도지형 캔들이 발생 한 거래량과 비교 --> 그 비율이 도지형 캔들이 방향을 틀 것인지, 바닥인지, 꼭지 인지를 판단 할 수 있는 신뢰도가 되겠습니다.

 

- 도지형 캔들이 발생한 3일전에 거래량이 이전 가장 큰 거래량 입니다. 하락 추세에서요.

- 3일전 거래량과, 오늘 거래량을 비교 하면 약 50% 정도 입니다.

- 이는 오늘 도지형으로 방향 전환될 확률은 50% 라는 신뢰도는 의미 합니다. 즉 많은 거래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약 50%의 거래량이 들어 왔기 때문에, 오를지 내릴지 판단이 되지 않는다 

- 판단이 되지 않는 다면 여러분은 투자를 하시겠습니다, 투자를 보류하시겠습니다. 

- 정확한 판단이 될때만 투자 해도 돈을 벌기 어려운 세상이지요.

 

* 도지형 캔들이 발생하고, 신뢰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그럴때 매수 포지션인데, 그렇다 하더라도 다음날 도지형 캔들 아래로 내려가면, 이 또한 매수/매도에 대한 판단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이는 방향 전환에 대한 명확한 신뢰도가 없어 지는 것이지요 

 

* 도지형 캔들이 발생하고 신뢰도가 높은 상황에서 --> 다음날 매수 할려고 모니터링 중인데, 주가가 올라가고 있다면, 이는 방향전환에 성공하고 있다고 분석이 되며 신뢰도가 더 높아 지지요. 이때는 매수 포지션에 더 높은 확률이 있다고 분석됩니다.

 

 

여러 관련 동영상이 있습니다만 영상 출처 및 추천은 : https://www.youtube.com/watch?v=jB9U1fsJ-Ik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