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해외:산업 및 종목 분석

[23/1/8] 미국 인플레 감속 지속, 중국 경제 일시 역성장

by story of interesting 2023. 1. 8.
반응형

출처 : 교보증권

 

12월 미국 헤드라인, 근원 CPI 각각 +0.0%, +0.3% MoM 상승 예상.

 

미국 CPI는 2022 년 10월 이후 3개월 연속 +0.3% MoM 이하의 상승에 머물러, 인플레이션이 감속하는 추세가 잡히고 있음.

 

겨울철 유럽 이상고온 현상으로 우려됐던 난방수요 증가 및 에 너지 대란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생산자물가 하락이 진행되고 있어 인플레이션 감속은 뚜렷하게 전개되고 있음.

 

2022년 4분기 중국 GDP 성장률은 -0.5% QoQ, +1.9% YoY로 역성장하면서 단기 경기침체 우려

 


겨울이 이제 물러날려고 하는지, 아니면, 봄을 기다리는 마음이 커서인지, 1월 초 임에도 봄이 오고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봄이 오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왠지 봄을 좋아하는 저 로써는 설레게 하는 생각이네요.

우리의 주식에도 그랬으면 합니다.

 

왠 만한 악재는 모두 나왔다고 생각이 드는 시점입니다. 다만, 중국의 re-open으로 코로나가 다시 창궐하지 않기를 바래 봅니다. 많은 국가들이 그 동안 know-how와 기술력이 축적됬기 때문에, 충분히 recover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미 연준의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제 생각에는 미 연준이 과연?  

금리를 인하한다는 것은 안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럴 것이고, 그것은 경기침체와 연관되기 때문에, 우리는 미 연준이 금리를 인하 할 것이라는 희망은 잠시 접어 두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분간은 금리 유지가 될 것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업의 실적일텐데요.

국내 기업의 실적이 매우 안 좋은 상황이지요. 22년 4분기 삼성전자, LG전자, SK 하이닉스 실적발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반도체 섹터는 살아날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IT기기 섹터는 점점 힘들어 질 듯 한 스텐스로 보여지지요.

 

그럼 새롭게 Business가 만들어지는 섹터로 가야 할 것이고, 기업들이 투자도 그리 되지 않을까요? 

그러한 섹터가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전기차, 친환경, 항공우주등 일것이라고 모두 알고 있듯이 말입니다.

 

아무쪼록, 우리에게 빨리 봄이 왔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