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하반기 증시전망: 낮아진물가,하락하는 금리 그리고반등하는 이익모멘텀

by story of interesting 2023. 7. 15.
반응형

7월 14일 DS 투자 증권에서 발행한 증시 전망 보고서입니다. 꽤 긍정적으로 전망으로 하고 있네요. 여러분들은 어찌 분석하고 생각하시는지요?


 

낮아진물가,하락하는 금리 그리고반등하는 이익모멘텀

 

1년 동안 시장을 짓눌렀던 인플레이션의 종점이 눈앞에 다가왔다.

 

기저효과의 영향이 크다 해도 생산자물가 하락을 고려하면 분명 하향 안정화되었다.

2% 수준 도달이 아직 멀다 해도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점은 분명 긍정적이다.

 

한 번의 인상을 예상함에도 인플레이션이 낮아지니 금리도 하락하고 있다. 금리 하락 은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인플레이션 부담이 덜어진 만큼 금리의 추세적 상승에 대해서도 크게 부담을 덜었다. 주식시장을 짓눌렀던 변수로서 금리의 영향은 분명 감소하고 있다.

 

이제 관건은 이익이다.

인플레이션 하락은 경기에 대한 우려를 함께 불러오는 요인이 기 때문에 이익이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야만 시장 상승이 유지될 수 있다. 물가지표 를 통해서 보면 비용을 반영하는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더 크게 낮아졌다.

이익의 대용지표는 확대구간에 있다. 컨센서스는 2분기에 이익 모멘텀이 크게 개선될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지표로 판단할 때 이익의 신뢰는 높다고 판단한다

 

 


여러 전문가들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그러하듯 전주에 상당히 상승하는 흐름을 보인 것은 사실 입니다.  그렇다면 다음 7월 FOMC에 금리 와 그 다음 금리는 어떻게 예상하고 있을까요?

 

- 다음 FOMC 일정

1) 7월 25일~ 26일 --> 0.25bp 인상 (30% 확률 예상)

2) 9월 FOMC 예정 --> Pause (그림 peak 로 예상)

 

 

https://www.chosun.com/economy/weeklybiz/2023/07/13/JRJUI5F4JFARNLEV7PV6M7GAQU/?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연준의 금리인상, 7월이 마지막인가

연준의 금리인상, 7월이 마지막인가 WEEKLY BIZ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은

www.chosun.com

 

 - 6월 CPI 상승률 : 3% (예상 3.1%) , 

이는 21.3월에 2.6% 이후 최저치 이며, 정확히는 2.97% 라고 합니다. 즉 연준 목표치인 2%대로 내려 온 상태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는 예상대로 되고 있는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면서 7월 FOMC의 금리 결정과, 위의 분석 되었듯이, 주요 기업들이 이제 2Q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금요일 하락장에서도 테슬라가 상승한 이유 가 실적때문이 이듯이,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들의 실적들을 챙겨 보는 것도 즐겁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두 행복한 투자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