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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 투자

국토교통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

by story of interesting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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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있어 공부해 봅니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

 

(영월 - 삼척) 강원도 북부에 비해 교통인프라가 취약한 영월군, 정선군, 태백시 등 남부지역 접근성 개선

* 영동선 교통량 분산 및 우회거리 단축 등을 통해 간선기능 개선을 개선

- 현재 진행 중인 제천-영월 고속도로와 연계해 국가간선도로망의동서 6축 완성에 기여

 

ㅇ (성주 - 대구) 경북 내 낙후지역인 성주군의 고속도로 접근성을개선하고, 대구광역 생활권 형성에 기여

- 또한, 중부내륙선과 경부선을 직접 연결해 고속도로간 우회거리를 단축하며, 국가간선도로망의 동서 3축 완성에 기여

* 동 계획에 포함된 무주-성주 노선과 연결시 영‧호남 연결성 강화에 기여

 

ㅇ (완도 - 강진) 완도군, 해남군, 강진군 등 지역의 30분내 고속도로IC 접근을 지원해 남해안권 교통 네트워크 개선

- 남해선, 강진-광주 고속도로 등을 연계해 전남지역 남북방향의국가간선도로망 남북 2축 완성에 기여

* 다도해상국립공원 등 관광지 직접 연결로 관광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지원 가능

 

ㅇ (무주 - 성주) 전라북도와 경상북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교통취약 지역인 무주군, 성주군에 대한 교통서비스 개선

- 통영-대전 고속도로와 중부내륙선을 직접 연결해 경부선 보완기능을 수행하고, 국가간선도로망 동서 3축 완성에 기여

* 동 계획에 포함된 성주-대구 노선과 연결시 영‧호남 연결성 강화에 기여

 

ㅇ(영동 - 진천) 충청북도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등 교통 취약지역의 국가간선도로망 남북 6축 완성에 기여

- 기존 국가간선도로망의 평균 이격간격(30km) 고려해 중부선, 중부내륙선간의 간선기능(이격거리 약 73km) 보완

 


혼잡완화를 위한 고속도로 건설

 

ㅇ (퇴계원 - 판교) 수도권 제1순환선 중 가장 극심한 혼잡구간으로향후 3기 신도시

* 개발 등으로 혼잡이 가중될 것에 대비

* 하남 교산지구, 남양주 왕숙지구 등

- 퇴계원, 판교 등 기개발지를 통과해 수평적 확장이 어려운 상황으로지하도로 신설을 통해 교통 혼잡 해소

 

ㅇ (화성 - 서울) 경부선 수도권 구간의 극심한 교통혼잡 해소

- 경부선의 수도권 구간은 도심개발 등이 포화되어 수평적 확장이어려운 상황으로 지하도로 신설을 통해 교통 혼잡 해소

 

ㅇ (인천 - 서울) 도로용량을 초과한 경인선의 극심한 교통정체개선

-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제3연륙교(추진중)를 연계하여 인천공항-서울중심부(여의도)를 최단거리로 연결 가능

 

ㅇ (신갈 - 과천) 수도권 남부지역의 경부선에 집중된 교통량 우회․분산처리하고, 3기 신도시 과천지구의 광역교통 개선대책 지원

 

ㅇ (금천 - 화순) 광주 전남 혁신도시 및 광주 남부지역의 접근성제고와 함께 주변 산업단지

*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지원* 광주 빛그린산단, 에너지벨리 등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 지원

- 국지도 49호선과 무안광주 고속도로를 연계해 대도시권 순환망완성에 기여

 


교통물류 지원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

 

 

ㅇ (김해 - 밀양) 부산신항 - 김해 고속도로(설계중)와 연계해 부산신항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경유 없이 단거리 수송을 지원 * 경남 서부지역 중 상대적으로 낙후한 밀양시의 고속도로 접근성도 개선

- 중앙선-남해선을 직접 연결하여 우회거리를 단축하는 등국가간선도로망의 남북 8축 완성에 기여

 

ㅇ (기계 - 신항만) 영일만항 인입철도와 연계해 산업물동량 운송을지원

- 새만금 - 포항 고속도로와 동해선을 동서방향으로 연결해국가간선도로망의 연계성 강화

* 새만금부터 영일만항까지 서-동 물류기반시설을 직접 연결 가능

 

ㅇ (오창 - 괴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및 주변 개발계획* 등 중부내륙권의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간선망 확충

* 사천지구 도시개발사업,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등

- 남북방향의 중부선과 중부내륙선을 연결해 동서방향의 보완축을형성하고, 국가간선도로망 동서 5축 완성에 기여

 

ㅇ (구미 - 군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따른 교통수요와함께 구미 국가산업단지 물류수송 지원

* 군위‧의성군 등 경북 내 상대적으로 낙후한 지역에 대한 고속도로 접근성도 개선- 경부선과 중앙선을 직접 연결해 우회거리를 단축

 

ㅇ (거제 - 통영) 옥포국가산업단지,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등국가산단 물동량 증가에 대응하고,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관광객이용 편의 제고

- 통영 - 대전 고속도로와 연계되어 국가간선도로망 남북 5축완성에 기여

 


남북교류협력 대비 고속도로 건설

 

ㅇ (서울 - 연천) 양주 신도시(옥정, 회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의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경기 북부지역 고속도로 접근성 개선

- 수도권 제1, 2순환망을 연결하며 남북 5축을 형성

 

ㅇ (포천 - 철원) 구리-포천 고속도로(공용중)와 접경지역을 직접연결하여 고속도로 접근이 취약한 경기 북부지역의 접근성 제고

 

ㅇ (춘천 - 철원) 중부내륙축과 수도권 북부축을 직접 연결하며낙후된 접경지역의 경제․산업․관광 활성화 지원

- 북한 평양-원산 고속도로와 직결되는 교통축 형성 가능

 

ㅇ (속초 - 고성) 강원 북부지역의 관광 활성화, 동해안 발전종합계획 추진 지원 등 강원 접경지역의 경제활성화 지원 - 기존 동해고속도로를 접경지역까지 연장하여 남북 10축 교통축완성에 기여

 

 

참조: http://www.molit.go.kr/USR/policyData/m_34681/dtl.jsp?search=&srch_dept_nm=&srch_dept_id=&srch_usr_nm=&srch_usr_titl=Y&srch_usr_ctnt=&search_regdate_s=&search_regdate_e=&psize=10&s_category=&p_category=&lcmspage=1&id=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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