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5월 실적 발표 이후에 대한 분석

by story of interesting 2023. 5. 6.
반응형

5월4일 신한투자증권에서 발행한 실적시즌 이후에 대한 분석 자료를 공부해 봅니다.


실적 시즌 이후의 모멘텀에 대한 고민

실적은 긍정적이나 추가 모멘텀에 대한 고민

무더기 하한가 사태가 촉발한 국내 증시에서 레버리지 과열 우려는 어느 정도 일단락되고 있다.

시장은 FOMC보다 경기 하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지방은행 사태 여파가 지속되고 고용 지표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은 ‘약한 침체’의 증거를 찾고자 한다. 무난한 1Q23 실적 시즌이 막바지에 가까워질수록 추가 모멘텀에 대한 고민이 자리 잡을 것이다.

 

이익 바닥은 다졌으나 펀더멘털 부진은 여전

이익 바닥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회복 시기 및 강도가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 펀더멘털이 여전히 부진하기 때문이다. EPS 추정치는 펀더멘털 개선을 확인하기 전까지 반등 폭이 크지 않고 정체된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

해당 구간에서 PER의 상단은 제한 또는 하향되면서 주가 흐름이 둔화될 수 있다.

 

실적 발표 이후로 수급 변화

기관과 외국인 수급은 2차전지 밸류체인에서 호텔/레저, 미디어, S/W 등 소프트 한 업종으로 유입되고 있다. 호텔/레저와 미디어는 이익 전망도 긍정적이고 미국 경기 영향력이 작다.

반도체와 중후장대한 실적주에 관심도 필요하다. 지수 정체 구간에서 호텔/레저, 엔터/미디어와 필수소비재 내에서 곡물가 하락과 수출 모멘 텀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의 접근이 유효할 수 있다

 

* 5월5일 미국 4월 고용 보고서가 발표가 되었죠 : https://finance.yahoo.com/news/april-jobs-report-may-5-2023-215956320.html

 

Jobs report: April job reports shocks with 253,000 jobs created, unemployment falls

April's jobs data surprised economists once again, but revisions to reports from February and March suggest the labor market is entering a period of slower growth.

finance.yahoo.com

- 기대는 3.6%를 했으나, 3.4%로 미국의 고용이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국내는 청년실업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말이지요..

 

투자자별 투자금을 보면, 개인과 기관은 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나, 외인이 매입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적 발표 이후로 수급 변화

시가총액 기준으로 반도체, 2차전지, 은행, 철강, 자동차 업종 대부분이 실적 발표 를 진행했다. IT를 비롯한 중후장대 업종 중심이다. 실적 발표 후 영향은 차별적 이다.

하반기 영업이익 추정치 변화율에 있어 자동차, 기계, 2차전지가 우수했고 반도체, 철강은 부진했다.

대체로 1Q23 실적이 긍정적인 업종이 이익추정치가 상향 조정됐고 수익률도 우수했다.

한편으로는 일부 차익실현이 나타났고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이익은 긍정적이지만 지수에 대한 하방 압력에 대비해 방어적인 측면으로 수급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관과 외국인 수급은 실적발표를 반영하며 2차전지 밸류체인에서 호텔/레저, 미 디어, S/W 등 소프트한 업종으로 유입되고 있다.

 

순환매 차원일 수 있지만 호텔/ 레저와 미디어는 이익 전망도 긍정적이고 미국 경기 영향력이 작다. 반도체와 중 후장대한 실적주에 관심도 필요하지만 경기를 반영하며 지수 흐름과 연동될 수 있다.

정체 구간에서 호텔/레저, 엔터/미디어와 필수소비재 내에서 곡물가 하락 과 수출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의 접근이 유효할 수 있다

 


제 판단으로 본 보고서는 현재 진행형을 정리해 놓은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이미, 여러 매체에서 엔터/미디어를 뛰우고 있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엔터/미디어의 경쟁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주도 업종인데요. 일전 분석 보고서에서, 경기가 살아난다면, 반도체가 우수 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2차 전지 장세가 지속될것이며, 거기에 추가로 엔터/미디어를 뽑았었던 보고서의 연장선으로 보입니다.

 

모 애널은 현재는 박스장세로서 2450, 830을 지키느냐, 하향하느냐에 따라 주가가 변동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분석도 있고, 다른 분석은 현재 2500, 850을 지지 하고 상승 할 것을 예상 분석하고 있네요. 

 

아무쪼록, 본 시장을 수시로 공부하고, 모니터링 해서 즐거운 투자와 수익이 나는 투자가 되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