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 설계 패턴(26번 문제)
2. SEI 아키텍처 뷰 (33번 문제)
3. 아키텍처 스타일(35번 문제)
1. UML설계패턴 ( 26번 문제)
- 패턴을 이해하기 전에 OOP 개념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래 강의는 OOP 개념을 쉽게 정리함)
- https://www.youtube.com/watch?v=KCt4SLIYxp4 : 다형성에 대한 내용 ( 패턴 공부 전 core 부분)
https://www.youtube.com/watch?v=xs3J3JkUxLs : 상속 / 캡슐화에 대한 내용
- Chain of responsibility. (change가 아니고 chain 임)
https://www.youtube.com/watch?v=FafNcoBvVQo
- Iteration pattern
- Strategy
게임의 전략에 따라 변경가능하도록, 즉 상황등에 따라 변경되도록 설계하는 패턴임
- State
https://www.youtube.com/watch?v=LTO33ieFKxM
33.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SEI) 아키텍처 뷰 모델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뷰(View)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에 관련된 내용으로 컴포넌트들에 감지된 이벤트를 통해 상호작용한다. 2. 데이터의 생성자와 사용자를 구분하고 이벤트를 통하여 정보의 사용을 관리한다. 3. 모든 컴포넌트는 이벤트 분배자(Distributor)에 연결된다. |
① Peer to Peer View
② Client-Server View
③ Pipe and Filter View
④ Publish-Subscribe View
- Observer 패턴 : 예로 유투브 구독을 하면, 알림을 주는 것임
: 구독자와 발행자가 서로 긴밀히 알고 있어야 한다, 즉 동일서버에서 작업, 동일서버내에서만 가능하다
- publish-subscribe(발행-구독) :
: 그런데, 인터넷 환경에서는(유튜브) 발행자와 구독자가 상이한다,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고, 모르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 Broker 를 두워 연결을 하게 하는 역활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LjBSDgGZYMk
3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아키텍처 스타일로 가장적절한 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스템의 다른 부분과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기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고, 여러 개의 다른 UI를 만들어 그 사이에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
① Event-Driven style
② Client-Server style
③ Model-View-Controller style
④ Layered style
- MVC 모델 설명
https://www.youtube.com/watch?v=ogaXW6KPc8I
아키텍처 스타일 VS 디자인 패턴
- 아키텍처 스타일
: SW 아키텍처를 위한 설계유형 모음
- 디자인 패턴
: SW 상세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일반적 해결책 및 상호작용 방법등을 모은 목록
규모가 다르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아키텍처 패턴은 큰 규모의 시스템 수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적인 지침과 원칙이나,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아래 영상은 아키텍처 스타일 개념 및 큰 그림 관점에서 정리해 놓은 영상임
https://www.youtube.com/watch?v=sfUfOEx9u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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