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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 투자/- 주식 산업 및 종목 분석

[22/5/21] 컨슈머(화장품) 종목- 리오프닝 기대..!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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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금융그룹에서 발행한 "컨슈머 종목- 리오프닝 기대를 덮은 매크로 불확실성" 이라는 내용에 대해 공부해 봅니다. 재밌겠네요.. 


 

2. 화장품: 매출 부진과 원가율 상승의 이중고

  • 화장품: 중국 소비 회복을 가정한다면
    :중국 매크로 문제와 원가율 상 승 부담이 해소된다면 아모레퍼시픽과 코스맥스, 한국콜마, 클 리오의 펀더멘탈 개선이 부각될 것으로 기대한다. 반면, 국내 외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우려되는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은 상대적으로 조심스럽다
  • Top Picks(TP, 만원): 신세계(32), 아모레퍼시픽(24)
    :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BGF리테일 등 사업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백화점/편의점 매출 확대 효과가 큰 기업을 중심으 로 가져가는 게 가장 방어적이다
    : 신세계는 SI와 신세계까사 까지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 실적 개선 폭이 가장 클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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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모레퍼시픽: 실적 턴어라운드 위한 사업구조 개선 완료 입증

 

  • 면세점, 중국 매출 각각 YoY 42%, YoY 10% 감소
    • 1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대비 10% 감소한 1,580억원으로 시장 기대치(OP 1,250억원)을 크게 넘어서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1760억 --> 1580억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시장 기대치를 크게 넘어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네요
  • 감익 불구, 온오프라인 채널 믹스 개선 입증, 중국 설화수 인지도 제고, 미국 법인 호조는 긍정적
  • 사업 구조 개선 완료 입증, 관건은 중국 매크로
    • 지난해 4분기 실적이 턴어라운드를 위한 사업구조 개선 '가능성'을 엿보였다면, 이번에는 사 업구조 개선 '완료'를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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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G생활건강: 후의 대중국 브랜드력에 대한 의심

 

  • 실적 부진 주 요인: 화장품 매출 YoY 40% 감소
    • 1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19%, 53% 감소한 1조 6,450억원과 1,756억원으로 시장 기대치(OP 3,400억원)를 크게 못미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 중국 후 매출 YoY 38% 감소, 경쟁사 대비 지나친 감소폭
    • 후의 매출이 YoY 54%나 감소했는데, 2020년 2분기 코로나19로 유럽이 봉쇄됐을 때, 로레알 등 글로벌 브랜드 업체들의 매출 감 소폭보다도 더 크다
  • 후의 대 중국 브랜드력이 의심되는 실적
    • 2분기도 면세점과 중국 사업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전월대비 면세점 매출이 계속 올라오고 있지만 물류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다.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2,670억원(YoY -20%)으로 추정한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19%, 53% 감소한 1조 6,449억원과 1,756억원 기록

3) 한국콜마: 펀더멘탈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다

 

  • 국내 본사 선전, 무석/북미 매출 증가
    • 1분기 연결 매출 4,104억원(YoY 4%), 영업이익 129억원(YoY -47%)으로 시장 기대치(OP 230억원)를 크게 못미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 어닝쇼크는 HK이노엔 감익 때문
    • i) 케이캡 신제품 출시로 1분기 출하 조정이 있었고, ii) 수액제 신공장 고정비 증가, iii) 리오프닝 신제품 조기 발매에 따른 광고선전비(컨디션 등) 증가도 적지 않았다. iv) 중국 케이캡 허가 관련 일회성 비용도 있었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301억원(YoY 41%) 추정
    • 거리두기 완화 영향으 로 애터미(본사)/컨디션(HKN) 매출 증가가 예상되고, 케이캡 마일스톤(HKN) 매출도 추가 된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2.7배로 매크로 불확실성 제외시 국내외 펀더멘탈은 개선 중에 있다. 비중 확대가 유효하다

1분기 연결 매출은 YoY 4% 증가한 4,104억원, 영업이익은 YoY 47% 감소한 129억원 기록

 

4) 코스맥스: 어닝쇼크지만 시장 지배력은 압도적

 

  • 매출 예상보다 선전
    • 1분기 연결 매출 3,979억원(YoY 15%), 영업이익 137억원(YoY -41%)으로 시장 기대치 (OP 250억원)을 크게 못미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 인건비/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감익
    • 코스맥스는 전년도 실적이 좋았기 때문에 성과급 지출도 있었고, 인력 충원도 90여명이 늘었다. 추가적인 비용 증가 요인이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280억원(YoY -36%) 수준 추산
    • 5월 들어 중국 봉쇄가 완화되고, 제조업체들의 공장도 다 시 돌아가고 있지만, 재봉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원가율 상승 부담도 지속되고 있다. 실적 불확실성은 여전히 크다고 볼 수 있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3,979억원, 영업이익 41% 감소한 137억원 기록

 

 

 

5) 클리오: 브랜드력 제고로 해외 사업 확대 중

 

  • H&B와 온라인 채널이 실적 견인
    • 1분기 연결 매출 659억원(YoY 14%), 영업이익 36억원(YoY 78%)으로 시장 기대치(OP 34 억)를 넘어서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 2분기 중국 사업 이외 국내외 매출 양호
    • 2분기도 1분기와 유사하게 중국 사업 이외 국내외 매출 양호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영 업이익은 34억원(YoY 8%) 수준 이상은 무난하게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한 65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78% 증가한 36억원 기록

 

 

6) 연우: 당분간 L사 부담 지속

 

  • 국내 메이저 L사향 매출 63% 감소
    • 1분기 연결 매출 675억원(YoY -5%), 영업이익 29억원(YoY -55%)으로 시장 기대치(OP 43억원)에 크게 못미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 가동률 상승과 상여금 부재로 OPM 10% 수준 회복 전망
    •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68억원(YoY -32%)으로 부진한 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다. A사향 매 출은 전년도 수준으로 정상화되었지만, L사향 매출 부진은 계속되고 있다

 

1분기 연결 매출 YoY 5% 감소한 675억원과 영업이익 YoY 55% 감소한 29억원 기록

 

 

7) 애경산업: 중국 불확실성 불구 채널 다각화 긍정적

 

  • 생활용품 부문 양호
    • 1분기 연결 매출은 1,399억원(YoY 3%), 영업이익 78억원(YoY 2%)으로 기대치에 부합했지 만, 부진한 실적이었다.
  • 화장품 사업 부진
    • 매출은 1% 감소했고, 영업이익 69억원,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에 머물렀다. 홈쇼핑 채널 매출이 YoY 22% 감소했고, 중국 봉쇄조치로 수출 매출도 부진했다
  • 2분기 연결 영업이익 84억원 (YoY 45%) 추정
    •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84억원(YoY 45%)으로 추정한다. 화장품 사업은 중국향 수출 불확실 성이 여전하지만, 국내 탈마스크와 에이지20's 기초 출시 효과를 기대해본다

 

1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 2% 증가한 1,399억원, 78억원 기록

 


Coverage/관심종목 투자의견 및 투자지표

LG생건과 애경산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BUY내요 ^.^ 개별 잘 분석해야 겠습니다

 


Opinion

  • 리오프닝으로 화장품 관련 주도 점차 각광을 받고 있어 보입니다
  • 리오프닝이 점차 확대 되고 있지만, 중국과의 연관성이 큼 만큼 중국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습니다
  • 점차 긍정적인 점은, 중국의 코로나 봉쇄정책이 점차 완화된 다는 소식들이 들어 오고 있습니다.
  • 깊은 어둠의 터널을 통과 하고 한줄기 빛들이 보이는 것 같은 소식들 입니다.
  • 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유지 개선되고 있는 기업들이 있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이 있어 보입니다. 
  • 화장품 주도 전반적인 산업을 연구하고 옥석을 가려서 투자 해야 겠습니다.


* 모든 투자는 개인의 연구에 의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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