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투자/- 국내:산업 및 종목 분석

[22/5/14] 금리상승 방어주 - 은행 분석

by story of interesting 2022. 5.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금융투자에서 발행한 "금리 상승 국면에서의 방어주로서의 매력" 에 대한 레포트를 공부해 봅니다.


선호 종목

 

하나금융, 기업은행

 하나금융의 경우 원화 약세시 부정적이지만 이전에 비해 관련 영향은 상당폭 축소된 상황. 자사주 소각 깜짝 발표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 흐름 이어질 전망. KB 및 신한지주가 실시한 규모와 동일하지만 주식수와 시총 등을 고려시 긍정적 영향 더 크게 나타날 전망

 

기업은행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한 유일한 은행. 현 PBR이 아직 0.31배에 불과해 방어적 매력이 부각될 수 밖에 없을 듯. 주요 투자포인트인 초저금리대출 re-pricing에 따른 타행대비 NIM 추가 상승 가능성 등이 모멘텀으로 작용 가능

 

은행 Peer table

 

목표 주가 

 

하나금융은 68,000원이 제시된 상태입니다.

현재 괴리율도 약 23%정도로 꽤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네요.

기업은행 

목표주간느 15,500원을 제시했네요. 괴리율도 비슷한 상태입니다.

 


차트 분석

하나금융지주 입니다

은행주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장기로 하시기 때문에 월봉을 한번 보았습니다. 제가 보기에 현재 거의 전고점에 다다른 상태에서 음봉캔들이 나타나고 있고, 거래량도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조정을 받고 있으나, 우상향 바닥에 다다른 상태이긴 합니다.

그러나 차트상 그리 매력적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신규 매수라면, 굳이~~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월봉 차트

 

기업 은행

월봉입니다

하나금융과 비교하여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어느것을 사고 싶어 지시나요?

저는 오히려 기업은행이 더 좋아 보입니다 차트상, 상승여력이 더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크게 움직이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상승여력은 더 있어 보입니다.

 

 

주봉입니다

그대로 주봉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제가 보기엔 주봉상으로는 더 쉽게 보이네요. 약 16,000 선 까지는 가능해 보이는 주식 입니다. 위의 증권사 분석보고서에도 목표주가를 15,500원으로 제시한 상태이긴 한데요. 현재 가격 11200원에서 15,000까지는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은행주는 무겁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결론

은행주는 무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로 안전하게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선호를 하시겠지요. 그러나, 요즘 같은 변동성이 큰 시장과, 대외악재가 쌓여 있고, 그 중 가장 큰 부분이 연준의 금리 인상과 그에 따른 한은의 동향이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이기에 증권사에서도 은행주들을 전망이 괜찮게 보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만 적극적 배팅하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재미있지는 않을 듯 합니다.

 

* 투자는 개인의 연구에 의해 이루워져야 합니다.

* 아래 좋아요 및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